검색엔진최적화작업
을 열심히 그리고 아주 잘 해서 각각의 주요검색엔진에서
1페이지에만 노출된다면 얼마나 좋을까?
하지만 실상은 그렇지를 못합니다.
최근 이와 관련한 연구발표가 있어서 소개합니다.
미국의 메타검색엔진인
dogpile.com
이 펜실바니아주립대와 퀸즈랜드공대에 의뢰해서 Google,
Yahoo, MSN(Windows Live), Ask Jeeves 에서의 검색결과를 토대로 연구한 내용인데
아래 도표는 특정 키워드로 검색 후 검색엔진마다 1페이지에 노출된 결과를 토대로 분석한
결과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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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05년 7월 |
2007년 4월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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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개엔진에만 노출된 비율(%) |
84.9 |
88.3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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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개의 엔진에 노출된 비율 |
11.4 |
8.9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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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개의 엔진에 노출된 비율 |
2.6 |
2.2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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4개의 엔진 모두에 노출된 비율 |
1.1 |
0.6 |
즉, 특정 키워드로 검색시 상위 검색엔진모두에 1페이지에 노출되는 비율이
1%도 안된다는 말입니다.
(註, 1.내사이트가 1페이지에 노출되는 확율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.
2.2년과 비교한 수치로는 그만큼 검색엔진최적화작업이 치열하다고도 할 수 있고,
특정 검색엔진을 타겟으로 집중 SEO작업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.)
또한 Google 1페이지에 노출되는 사이트의 69.6%가 Google에서만 1페이지에 노출됩니다.
Yahoo 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. 79.4%가 Yahoo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
LIVE 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.. 80.1% 가 LIVE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.
Ask 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.. 75.0% 가 Ask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
이런 내용도 있습니다.
Google에서만 검색한다면 검색자는 최상의 윕페이지의 72.7%를 놓치는 셈이며
Yahoo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 69.2% …………………
LIVE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. 69.9% …………………
ASK 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. 73.0% ………….. 입니다.
(註,1페이지만 볼 경우인데 실제로는는 2페이지 이하도 보기 때문에 덜 유의미한 내용일 것입니다.)
(더보고 싶으면…
http://www.infospaceinc.com
참조)
結言) 아무리 검색엔진 최적화를 잘 한다해도 원하는 검색엔진 모두에 1페이지 노출을 시키는 것은
쉬운일이 아니고 집착할 필요도 없을 것입니다.
SEO회사에서조차 그렇지 못하는데…
결국, 일반적인 SEO기법적용과함께 타겟검색엔진에 맞게 집중SEO작업으로 1-3페이지에
노출 된다면 무난 한 것이고 유료광고로 보완하면 더욱 좋을 것입니다.
외국 SEO회사들이 주로 능력으로 내세우는 방편으로 특정사이트와 키워드를 제시하고
G에는 1위 Y에는 2위, M에는 1위 이런 식으로 도표로 선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.
하지만 잘 보면 별볼일 없는 키워드로 “우리고객사이트가 가 rank no.1으로 최상의 노출이
됩니다.”라고 허풍떠는 경우도 있습니다.
그래도 이들의 노력은 가상하고 부럽기만 한데 우리나라는 어디 장단을 맞출데도 없어서
더욱 피곤한 작업들만 하게됩니다.
출처:
http://www.seoinkorea.com